연수후기 과정별 연수후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번호 | 제목 | 작성자 | |
|---|---|---|---|
| 2057 | 나를 되돌아 보는 시간이었다.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dy*** | |
배움의 공동체란 말을 처음 접하며....과연 다른 연수랑 뭐가 다를까? 하는 기대감 반 의문 반을 갖고 시작하는 연수였다. 하지만 연수를 들으면서 실제 이렇게 학교를 바꿔 갈 수 있을까? 이렇게 수업을 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바삐 돌아가는 학교 진도에 목매는 수업을 살펴보며 많은 후회를 했던 시간들이었다. 이제 학교로 돌아가면 나 부터 실천을 해볼 것이다. 아이들을 위해~~~ |
|||
| 2056 | 나의 배움을 돌아보는 계기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so*** | |
성찰한다는 것 나를 본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지요. 제 배움 또한 과정이 아닌 목표, 수단의 공부였기에 아이들은 과정을 즐기는 조금을 알더라도 폭넓고 깊이있게 연결된 공부를 가르치고 싶네요. 이 둘의 간극을 노력으로 채워야겠지요. 잘 하지 못하면 어떻습니까. 그 길로 가고 저 또한 즐기면서 가야 겠지요. 선생님들의 환한 웃음을 위해 노력해요. |
|||
| 2055 | 유익했고권해주고싶은연수였습니다.
학습부진, 공부본능 되살리는 교사되기-직무 |
kk*** | |
아이들을지도함에 노력에 비해 아이들의 성적이 좋지않은점을보고 반성하는 마음으로 신청한연수였습니다 김현수 선생님의 논리적이고 친근한설명으로 인해귀에 잘들어왔고 몰랐던사실들에대해 많이 알게된 연수였습니다 빈곤과학습에관련된 내용이나기록의중요성 쓰기의중요성을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실제적인 사례와 현장감있는 선생님들의 질문도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잘활용하도록하겠습니다 |
|||
| 2054 | 수업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ch*** | |
더운 여름에도 더위를 잊을 수 있었던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가르치는 공간이 아닌 배움의 공간으로서의 교실을 다시 생각할 수 있었고 비록 짧은 경력의 교직기간이지만 돌아보면 아이들앞에서 부끄러운 교사였던 것 같습니다. |
|||
| 2053 | 다시 돌아보게된 수업...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lb*** | |
교직은 경력이 쌓여도 전혀 노하우가 쌓이지 않는.. 그래서 늘 아이들과의 소통에 대하여 고민하지만 그리 만족할만한 결과는 늘 없어 답답하던차에 듣게된 새로운 수업방법이 새로운 눈을 뜨게 합니다.. |
|||
| 2052 | 희망을 갖게 한 연수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na*** | |
스마트러닝에 관한 연수를 듣다가 갑작스럽게 배움의 공동체연수를 듣게 되었어요. 정말 늦게 시작하면서 과연 내가 이수를 할 수 있을까 싶었어요. 올 여름 날씨도 무진장 덥고 해서.. 도서관에 가서 세 시간씩 연수를 들으면서 내가 그동안 고민해오던 것들의 답을 찾은 듯 합니다. 그동안 수업을 하면서 너무도 허전했어요. 그리 강력한 카리스마가 없는 저로서는 어느 순간에 보니 떠들어대는 아이들 속에서 나만 수업을 하고 있더라구요. 너무도 슬펐어요. 저만 수업을 하고 저만 공부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건 아니다 싶었어요. 올해 만난 아이들과는 무작정 모둠을 편성해서 협동학습형태로 수업을 진행했어요. 그런데 하다보니 이곳저곳에서 구멍이 보이는 거예요. 급기야 아이들 중에서도 모둠수업하지 말자는 아이들도 생기고.. 그러다 여름방학을 맞이했어요. 연수를 들으면서 마음이 참 후련했어요. 제가 그동안 시행착오를 겪었던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이제 2학기가 시작되었고 우선 모둠부터 다시 편성했어요. 다시 시작하려구요. 배움이 아이들속에서 만들어지는 수업.. 정말 매력적인 수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열심히 해볼게요. |
|||
| 2051 | 참 부족한 교사 였다는 부끄럼움이...
학습부진, 공부본능 되살리는 교사되기-직무 |
at*** | |
아이들이랑 잘 지냈다. 나는 즐겁고 유쾌했고 아이들도 나를 좋은 선생님으로 따르는 것 같아 그냥 잘 하는 걸로 믿었었다. 근데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아이들, 특히 우리 지역 아이들(이름하여 빈곤층!)에 대해 환경이 불우해서 안스럽다는 감정적인 이해 외에는 아이들의 변화를 위한 사회과학적 이해와 비전도, 아이들의 학습부진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구체적인 능력도 전혀 없는 참 모자라고 성의없는 교사였다는 자각이 들었다. 왜 이런 공부를 교사 초임 때 부터 하지 못했을까? 안다고 다 실천할 순 없었겠지만 그래도 나를 따라준 아이들을 그냥 힘든 상황인채로 흘려 보내고만 있지는 않았을텐데...늦었지만 이제라도 좀 더 도움이 되는 교사가 되려 노력해야겠다. 젊거나 새로 교직에 나오는 후배 교사들은 꼭 이 강의를 수강했으면 좋겠다. |
|||
| 2050 | 답답함의 가뭄에 단비가 내린 기분입니다.
[학교혁신]학교를 변화시키는 중등사례-직무 |
da*** | |
혁신학교 예비지정학교라는 입장에서 고민하고 있던 문제에 대한 성공사례와 다양한 실천내용을 보니 행복합니다. 우리 학교 교사들의 작은 희망을 모아 큰 바람을 만들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 2049 | 도전을 준 강의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tr*** | |
'교사로서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수업을 해왔나' 하는 반성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한 강의였다. 무엇보다도 서로 들어주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는 것과 활동, 협동, 표현이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 깊은 동의와 도전이 되었다. 실천을 통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
| 2048 | 유익한 강의~
[기본]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직무 |
sh*** | |
새로운 관점으로 아이들을 보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해준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더욱 열린, 잘 듣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