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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인간철학과 또 하나의 심리학-직무

원격 직무  
  • 과정소개 이미지
  • 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직무  2학점 관련도서 자세히보기 ▼
    연수시간 30시간 연수비 85,000원68,000원 (2회이상)
    강사명 박동섭 할인율 * 개인: 신규 10% / 2회부터 20%
    * 단체: 3인~ 20% / 5인~ 30% / 10인~ 40%
년도 기수 신청기간 교육기간 이수처리일 신청
2025 3 2024년 11월 25일~2025년 01월 21일 2025년 01월 01일~2025년 02월 04일 2025년 02월 06일 신청하기
2025 4 2024년 12월 27일~2025년 02월 04일 2025년 01월 15일~2025년 02월 18일 2025년 02월 20일 신청하기
2025 5 2025년 01월 08일~2025년 02월 25일 2025년 02월 05일~2025년 03월 11일 2025년 03월 13일 신청하기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인가과정입니다.

 

연수 개요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비고츠키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는 기회!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학습'이란 무엇인가? 그 학습은 어떻게 행해지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접하게 되면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그 정보가 전부인 것처럼 행동하지만, 그것이 진짜 그 사람의 정보라고 할 수 있을까? 박동섭 교수님이 말하는 비고츠키의 철학은 이런 것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인간 내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자인 비고츠키 그리고 주류심리학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연수 목표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류심리학에서 탈피하여 인간과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학습’이 무엇이며, 어떻게 행해지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연수 내용
1. 비고츠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좋아요.
2.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Ⅰ
3.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Ⅱ
4. 드라마를 통해 비고츠키 아이디어 맛보기
5. 우리가 비고츠키 아이디어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탐색
6. 다양한 관점에 따른 비고츠키 담아내기
7. 과학은 과연 진리와 동기동창인가
8. 과학을 누가 말하는 것에 관한 고찰
9. 사회문화역사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의 의미 탐구
10. 100% 객관적인 진술은 과연 존재하는가
11. 심리주의는 어떻게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가
12. 우리 삶에 만연하고 있는 심리주의의 실례
13. 심리학이 디자인한 현실
14. 인간철학으로서의 사회적 구성주의
15. 마음이란 녀석은 피부를 경계로 정말로 안쪽에 있는 것일까?
16. 비고츠키의 '개인'을 넘어선다는 것의 의미
17. 영화에서 비고츠키 메시지 찾아내기
18.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Ⅰ
19.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Ⅱ
20. 후기 비고츠키 학파 바바라 로고프(Barbara Rogoff)의 눈으로 세상보기
21. 사회문화심리학에서 바라본 개인의 활동과 문화의 관계 탐색
22.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Ⅰ
23.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Ⅱ
24. 디자인된 현실 속을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근원적 탐구
25. 우리에게 또 하나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26.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Ⅰ
27.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Ⅱ
28. 영화를 통한 '학교 vs 일상의 학습'에 관한 고찰
29.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Ⅰ
30.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Ⅱ
연수 대상
전국의 유/초/중/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모집 정원
500명

 


강사사진
박동섭

- 2007. 02-2010.2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BK21사업단 연구교수
- 소속: 이동연구소 소장

- 저서
> 불협화음론자 비고츠키 그 첫 번째 이야기(서현사, 2011)
> 심리학자 저잣거리에 나서다(근간)
> 우리에게 또 하나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비고츠키가 꿈꾼 미래의 심리학-(근간)

- 역서
> 심리학은 아이들 편인가? (서현사, 2010)
> 기업적인 사회, 테라피적인 사회-누가 만든 사회이고, 누구를 위한 사회인가? (서현사, 2012)
> 스승은 있다-좋은 선생도 없고 선생 운도 없는 당신에게 (민들레, 2012)
> 보이스 오브 마인드(근간)
> 14세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근간)

 


  1. 01. 비고츠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좋아요.
  2. 02.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Ⅰ
  3. 03.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Ⅱ
  4. 04. 드라마를 통해 비고츠키 아이디어 맛보기
  5. 05. 우리가 비고츠키 아이디어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탐색
  6. 06. 다양한 관점에 따른 비고츠키 담아내기
  7. 07. 과학은 과연 진리와 동기동창인가
  8. 08. 과학을 누가 말하는 것에 관한 고찰
  9. 09. 사회문화역사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의 의미 탐구
  10. 10. 100% 객관적인 진술은 과연 존재하는가
  11. 11. 심리주의는 어떻게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가
  12. 12. 우리 삶에 만연하고 있는 심리주의의 실례
  13. 13. 심리학이 디자인한 현실
  14. 14. 인간철학으로서의 사회적 구성주의
  15. 15. 마음이란 녀석은 피부를 경계로 정말로 안쪽에 있는 것일까?
  16. 16. 비고츠키의 개인을 넘어선다는 것의 의미
  17. 17. 영화에서 비고츠키 메시지 찾아내기
  18. 18.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Ⅰ
  19. 19.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Ⅱ
  20. 20. 후기 비고츠키 학파 바바라 로고프(Barbara Rogoff)의 눈으로 세상보기
  21. 21. 사회문화심리학에서 바라본 개인의 활동과 문화의 관계 탐색
  22. 22.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Ⅰ
  23. 23.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Ⅱ
  24. 24. 디자인된 현실 속을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근원적 탐구
  25. 25. 우리에게 또 하나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26. 26.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Ⅰ
  27. 27.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Ⅱ
  28. 28. 영화를 통한 학교 vs 일상의 학습에 관한 고찰
  29. 29.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Ⅰ
  30. 30.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Ⅱ

 

구분 배점 이수기준
진도율 진도율 90% 이상 필수
온라인 시험 60점 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시 이수
- 온라인 시험 60점 + 학습참여도(연수후기나 토론방글쓰기, 각 20점씩) 40점
학습참여도 40점

 


이 과정은 연관 도서가 없습니다.

 

연수후기

st*** 비고츠키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비고츠키에 대해서 아는 것이라고는 비계교수가 거의 전부였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비고츠키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가는 것 같아 좋습니다!
to*** 비고츠키의 인간관
비고츠키가 추구하는 인간은 과연 어떤 인간인가? 비고츠키가 바라보는 인간은 '협력의 인간'이다. 사회 문화적 사이보그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협력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이며 개인이 획득하려는 능력이란 바로 무엇인지 고찰해야 한다. 여기서 개인의 능력이란 도구와 타인과의 관계성에서 성립된다고 볼 수 있다. 문화심리학적 관점에서 완벽하게 고립된 개인은 없으며 매개된 현실을 살면서 문화적 도구를 전제로 한 직감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 비고츠키가 바라보는 인간이다~! 교실 속에서 교사가 바라보는 학생은 바로 고립된 개체로서의 인간이 아니라 사회와 치열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회적 인간이라는 것을 잊지 말것!
ij*** 비고츠키
비고츠키 연수를 다시 들었다. 이제 3번 정도는 들은 것 같다. 굿바이 영화에서 주인공이 장의사가 되는 과정은 배움이라는 것은 언제 이루어지는지 나를 돌아보게 한다. 비고츠키 연수를 듣고, 어느 때는 무엇인가가 더 복잡하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나를 되돌아보게 된다.
ro*** 교실 현장에서 고민 되었던 점들이 해소되는 시간
10년 전이나 지금의 한국 교육의 현실은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한 때 전국적인 교육 개혁의 바람이 불기도 했으나 지금은 이마저도 요원한 상태입니다. 각자도생에 처한 학교 현장에서 다시 무엇을 이야기하고 무엇을 논해야할 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연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교직 경력을 보자면 이제 꼰대 소릴를 들을 정도의 연륜을 가지고 있으나 '꼰대 아님'을 증명하려했던 저를 돌아보는 연수가 되었습니다. 다시 아이들 속에서 살아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im*** 비고츠키에 대한 지평을 넓히다.
비고츠키를 떠올리면 스케폴딩이 떠오를 정도도 지협적인 부분의 교육학자로 알고 있었습니다. 인간 내면의 깊은 부분을 연구하며 심리학으로 접근하는 연수가 무척 새롭고 인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생긴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du*** 심리주의 만연
개인의 행동(활동)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만연하게 되는 것은 개인과 연결되어 있는 사회를 바꾸는데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바꿀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하고 어렵기 때문에 개인의 마음을 바꾸는 것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한 사람만 바꾸면 되니까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ma*** 철학과 심리학에 대한 관심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이 생겼습니다. 철학과 심리학에 대해 관심이 생기는 연수입니다.
ma*** 개성이란...
무의식중에 사용하는 용어속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na*** 교육 철학
사회 관계 속에서 교육을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wa*** 자아의 경계 확장
내가 망치로 못을 박고 있을 때, 저는 망치를 내 몸처럼 사용합니다. 망치는 내 몸처럼 의식하지 않고 오로지 못을 의식하며 내려 치는 것이죠. 이때 망치도 나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망치뿐만 아니라 내가 어떤 도구를 사용한다면 그 도구까지 포함하여 나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능력은 내가 사용하는 도구와 도구를 사용하는 나가 합쳐져서 발휘되는 것입니다. 둘째 나의 지식과 기술도 나를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의 지식과 기술이라는 것은 어디에 있을까요? 나의 뇌와 근육에 기억된 것만을 나의 지식과 기술로 한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기억을 보충하기 위해 수첩이나 책을 찾아 볼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움직임을 보고 따라함으로써 적게나마 기술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지식과 기술은 내 안에 저장된 것뿐만 아니라 내가 접근 가능한 사회문화역사적 저장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셋째, 나의 능력이라는 것이 발휘되는 상황과 때에서 나의 능력이 어떻다고 판단할 수 있을 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나의 능력은 그것을 발휘해야 할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면이 있습니다. 나라는 것은 단순히 시간이 흐르면서 성장하고 변화하는 존재가 아니라 내가 어디에 있는지, 누구와 있는지와 같은 것을 포함한 상황에 따라 변하는 존재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경계는 내가 사용하는 도구, 접근 가능한 사회문화역사적 저장물, 내가 처한 상황 등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학생에게도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