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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연수 할인 안내

* 개인 할인: 2회부터 20% / 동일 과정 재수강 50%
* 단체 할인: 3인~ 20% / 5인~ 30% / 10인~ 40%
* PC에서만 학습 가능
* 모바일 일반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학습 가능

비고츠키의 인간철학과 또 하나의 심리학-자율

원격 자율  
  • 과정소개 이미지
  • 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자율  0학점 관련도서 자세히보기 ▼
    연수시간 30시간 연수비 65,000원
    강사명 박동섭 연수키워드 심리학, 탈심리학, 실험심리학, 문화심리학, 인문학, 인간, 관계성
년도 기수 교육기간 신청기간 취소기간 신청
2020 1 2020년 01월 01일~2020년 12월 31일 2020년 01월 01일~2020년 12월 31일 2020년 01월 01일~2021년 01월 07일 신청하기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자율과정입니다.

 

교육개요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비고츠키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는 기회!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학습'이란 무엇인가? 그 학습은 어떻게 행해지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접하게 되면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그 정보가 전부인 것처럼 행동하지만, 그것이 진짜 그 사람의 정보라고 할 수 있을까? 박동섭 교수님이 말하는 비고츠키의 철학은 이런 것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인간 내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자인 비고츠키 그리고 주류심리학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류심리학에서 탈피하여 인간과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학습’이 무엇이며, 어떻게 행해지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
1. 비고츠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좋아요.
2.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Ⅰ
3.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Ⅱ
4. 드라마를 통해 비고츠키 아이디어 맛보기
5. 우리가 비고츠키 아이디어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탐색
6. 다양한 관점에 따른 비고츠키 담아내기
7. 과학은 과연 진리와 동기동창인가
8. 과학을 누가 말하는 것에 관한 고찰
9. 사회문화역사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의 의미 탐구
10. 100% 객관적인 진술은 과연 존재하는가
11. 심리주의는 어떻게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가
12. 우리 삶에 만연하고 있는 심리주의의 실례
13. 심리학이 디자인한 현실
14. 인간철학으로서의 사회적 구성주의
15. 마음이란 녀석은 피부를 경계로 정말로 안쪽에 있는 것일까?
16. 비고츠키의 '개인'을 넘어선다는 것의 의미
17. 영화에서 비고츠키 메시지 찾아내기
18.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Ⅰ
19.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Ⅱ
20. 후기 비고츠키 학파 바바라 로고프(Barbara Rogoff)의 눈으로 세상보기
21. 사회문화심리학에서 바라본 개인의 활동과 문화의 관계 탐색
22.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Ⅰ
23.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Ⅱ
24. 디자인된 현실 속을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근원적 탐구
25. 우리에게 또 하나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26.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Ⅰ
27.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Ⅱ
28. 영화를 통한 '학교 vs 일상의 학습'에 관한 고찰
29.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Ⅰ
30.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Ⅱ
교육대상
전국의 유/초/중/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수강정원
500명
기타
◆ 이수 기준[0학점]
- 진도율 80% 이상 조건이 만족 되면 이수 가능합니다.
◆학습기간 : 60일
◆복습기간 : 12개월
◆자율연수과정으로 학점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과정 직무연수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사사진
박동섭

- 2007. 02-2010.2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BK21사업단 연구교수
- 소속: 이동연구소 소장

- 저서
> 불협화음론자 비고츠키 그 첫 번째 이야기(서현사, 2011)
> 심리학자 저잣거리에 나서다(근간)
> 우리에게 또 하나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비고츠키가 꿈꾼 미래의 심리학-(근간)

- 역서
> 심리학은 아이들 편인가? (서현사, 2010)
> 기업적인 사회, 테라피적인 사회-누가 만든 사회이고, 누구를 위한 사회인가? (서현사, 2012)
> 스승은 있다-좋은 선생도 없고 선생 운도 없는 당신에게 (민들레, 2012)
> 보이스 오브 마인드(근간)
> 14세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근간)

 


  1. 01. 비고츠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좋아요.
  2. 02.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Ⅰ
  3. 03. 비고츠키 아이디어에 잘 입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Ⅱ
  4. 04. 드라마를 통해 비고츠키 아이디어 맛보기
  5. 05. 우리가 비고츠키 아이디어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탐색
  6. 06. 다양한 관점에 따른 비고츠키 담아내기
  7. 07. 과학은 과연 진리와 동기동창인가
  8. 08. 과학을 누가 말하는 것에 관한 고찰
  9. 09. 사회문화역사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의 의미 탐구
  10. 10. 100% 객관적인 진술은 과연 존재하는가
  11. 11. 심리주의는 어떻게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가
  12. 12. 우리 삶에 만연하고 있는 심리주의의 실례
  13. 13. 심리학이 디자인한 현실
  14. 14. 인간철학으로서의 사회적 구성주의
  15. 15. 마음이란 녀석은 피부를 경계로 정말로 안쪽에 있는 것일까?
  16. 16. 비고츠키의 개인을 넘어선다는 것의 의미
  17. 17. 영화에서 비고츠키 메시지 찾아내기
  18. 18.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19. 19. 비고츠키에 있어서 개성적인 것의 의미 Ⅱ
  20. 20. 후기 비고츠키 학파 바바라 로고프(Barbara Rogoff)의 눈으로 세상보기
  21. 21. 사회문화심리학에서 바라본 개인의 활동과 문화의 관계 탐색
  22. 22.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Ⅰ
  23. 23. 사회문화심리학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Ⅱ
  24. 24. 디자인된 현실 속을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근원적 탐구
  25. 25. 우리에게 또 하나의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26. 26.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Ⅰ
  27. 27. 주류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이라는 내러티브 분석 Ⅱ
  28. 28. 영화를 통한 학교 vs 일상의 학습에 관한 고찰
  29. 29.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Ⅰ
  30. 30. 비고츠키의 눈으로 들여다본 우리 삶의 모습Ⅱ

 

구분 가중치 수료기준
진도율 100% 80점 이상
총점 80점 이상

 


이 과정은 연관 도서가 없습니다.

 

연수후기

ki*** 2020.10.21
비고츠키와 나
평소 관심있었던 비고츠키에 관한 연수를 들으면서 비고츠키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그리고 그의 학문을 내 상황에 하나씩 적용해본 경험이 참 유익했던 연수였다.
a1*** 2020.08.25
생물학 교과서의 기술은 가치중립적인가
'생물학 교과서의 기술은 가치중립적인가' 를 학습하며 별다른 생각없이 그 단원을 지도해왔다는 것에 매우 부끄러웠다. 월경의 의미를 실제로 임신이 되지 못한 불필요한 부분이 배출된다고 가르쳤고 또 그렇게 생각해 왔다. 아이들에게 여성의 신체가 부정적으로 받아들여 진다는 것에 대한 생각을 못했던 것이다. 이외에도 혹시 이런 내용들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과학교사로서 많은 생각을 하고 시각을 다양화 할 수 있는 좋은 연수였다.  
a1*** 2020.08.25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면 비과학적인가
과학교사임에도 불구하고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음양의 조화나 기에 관해 관심이 많다.  육아에 있어서도 대체의학을 많이 신뢰하며 더 알고 싶어한다.  그래서인지 '과학은 진리와 동기동창인가'라는 주제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증명하는 방법, 일반화 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지만 이 또한 세상을 알아가는 하나의 도구이며 절대적 진리로 받아들이면 안된다고 자주 이야기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과학지식을 알면 더 많은 세상의 진리를 탐구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과학적이라는 말은 우리가 정한 측정도구와 그 측정값의 범위내에 들어왔다는 의미인데 측정도구 또한 인간이 만든 물건이므로 절대적 신뢰는 불가하다고 본다.  아이들은 과학지식을 알려주고 탐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에는 익숙하고 쉽게 받아들이지만 그 넘어 또는 그 주변을 확장해서 보는 눈이 많이 부족하다...어떻게 확장 시킬 수 있을까..... 공부하는 교사가 되어야 하는데...
mr*** 2020.08.15
비고츠키의 본질에 더 다가선다면?
  주류 심리학의 한계, 개인만을 분석하는 심리학에 대한 한계를 지적한 점이 새롭게 와 닿는다. 그러나,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비고츠키 내용과 상충되는 부분(비고츠키는 그 당시 심리학을 집대성하고 더 거시적으로 사회적, 도구적 관점까지 포괄하고 있음)이 있어서 오히려 혼돈스러운 면도 있었다.   비고츠키 철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글과 영화 등을 매개로 설명하여 지루하지는 않았으나, 비고츠키 철학의 본질을 다루는 글귀나 비고츠키 원문을 좀 더 많이 만나고 싶은 사람에게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철학을 완전히 이해하기 전엔 현장에 적용하지 말라고 하시는데 비고츠키가 말한 말과 언어, 도구와 기호같는 책에 나온 내용은 현장에서 그 적용성이 증명되는 경우가 많다.
no*** 2020.08.08
비고츠키 철학_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에서 벗이나긴 힘들다.
주류심리학가 다른 비고츠키 심리학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현실적으로 주류적 시각에서 벗어나는 것 자체가 힘듬이고 고통이다. 문화적 실천의 관점에서 학습은 협력의 산물이고, 누군가가 되어간다는 것이라는 말에 울림이 있었다.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 능력주의 입장이 만연함에도 이런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면 교육의 모습은 많이 바뀔 것이다. 능력이란 말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사회를 상상해본다. 사회, 역사, 문화적으로 개인을 함께 바라봐야 한다는 관점에 동의한다.   연수 pp자료가 희망하고 해상도가  떨어지는 점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ba*** 2020.07.29
색다른 비고츠키 강의
대학 때 학습 이론 중의 하나로만 듣고 비계(scaffolding)설정이 중요하다는 말만 들었던 비고츠키! 통념적으로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으로 협력학습을 강조했다는 사실에만 초점을 맞춰왔었다. 그러나 이번 강의를 통해서 비고츠키가 마음에 관한 고민을 했고 그 마음이 개인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안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회와 함께 구성된다는 주장을 했다는 점이 나에게는 신선했다. 전반적으로 연수 내용에 만족한다. 하나 아쉬운 점은 공지사항에 안내는 되어 있지만 이수기준에 대해서 사전에 정확한 안내가 부족했다는 생각이 든다.
ar*** 2020.07.23
사회문화적 접근방식을 배우며~
주류심리학의 틀에 머물렀던 학습활동에 대해 답답했던 마음이,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접근방식으로 학습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신것에 감사드립니다.
ky*** 2020.07.23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새로운 내용을 알 수 있어 유익하였습니다.
mu*** 2020.07.23
비코츠키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이론에 대한 이론만 펼친 줄 알았는데 여러 철학적인 교육논제도 다루어서 감동깊었습니다.
wa*** 2020.07.21
비고츠키를 듣고 나서
배움의 공동체를 공부하면서 철학에 대한 고찰이 비고츠키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비고츠키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더 넓은 인간 철학과 주류심리학과 반대되는 비주류심리학의 관점은 저에게 큰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서 몇번을 다시 돌려보기도 했지만, 아무 이유없이 수업 기술로서 비고츠키를 이해 하기 보다는 삶과 인간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교육과정이 출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업을 전개하고 나눌 때에서 비고츠키의 철학에서 함께 나누어 보았으면 합니다. 내용이 어려웠지만 깨달음을 준 비고츠키 연수를 많은 사람들이 들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