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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연수 할인 안내

* 개인 할인: 2회부터 20% / 동일 과정 재수강 50%
* 단체 할인: 3인~ 20% / 5인~ 30% / 10인~ 40%
* PC에서만 학습 가능
* 모바일 일반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학습 가능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자율

원격 자율  
  • 과정소개 이미지
  • 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자율  0학점 관련도서 자세히보기 ▼
    연수시간 30시간 연수비 99,000원
    강사명 정준환 연수키워드 프로젝트,프로젝트학습,PBL,재미이론,재미기반학습,게이미피케이션
년도 기수 교육기간 신청기간 취소기간 신청
2020 1 2020년 01월 01일~2020년 12월 31일 2020년 01월 01일~2020년 12월 31일 2020년 01월 01일~2021년 01월 07일 신청하기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자율과정입니다.

 

교육개요
'국내 최강 프로젝트학습(PBL) 실천가들과 떠나는 설레이는 수업 만들기
시대가 바뀌고 교육에 대한 생각, 패러다임의 변화, 기술의 혁신이 이뤄지면서 자의든 타이든 학교현장에 도입해야만 하는 수업으로 프로젝트학습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것이 현장 교사에게 설레이는 수업으로 다가설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생님들에게 프로젝트학습이 설레는, 설레였던, 설레고 싶은 수업으로 다가가 기억되면 좋겠습니다. 어느 누군가에게 교실 속 즐거운 변화를 꿈꾸는 프로젝트 학습이 되고,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프로젝트 학습이 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설레이는 수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초중등 교사를 위한 프로젝트학습(PBL) 입문 기초과정
◎ 재미기반학습(재미이론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반영된 프로젝트 학습) 다양한 사례 제시
◎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실습 제시
교육목표
1. 초등․중등교사를 위한 프로젝트학습(PBL) 기초과정으로 기본이론과 사례 탐색할 수 있다.
2. 재미이론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반영된 프로젝트학습(PBL)을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젝트학습(PBL)의 준비부터 실천까지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교육내용
[1부 지(知)]
· 재미에 대한 생각의 전환, 관점 바꾸기
· 프로젝트학습, 시작에 관한 실제 이야기

[2부 호(好)]
· PBL의 실천적 이해: 아는 만큼 특별한 수업을 만들 수 있다
· 실전 PBL: 준비에서 실천까지 어떻게 할까?

[3부 락(樂)]
· 진지한 재미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
· 도전! 교실 밖 프로젝트학습

* 본 교육과정은 [지(知)]→[호(好)]→[락(樂)]으로 세 단계를 구분짓고, 각 단계는 개념스케치(이론)와 공감이해(실제)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세부 교육과정은 목차에서 확인 바랍니다.
교육대상
- 전국의 초, 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 초중등학교에서 PBL수업을 꿈꾸는 분들
◎ 박물관, 미술관 및 교육기관에서 PBL를 적용하고 싶은 분들
◎ 재미의 본질에 대해 좀 더 깊이 탐구해보고 싶은 분들
◎ 놀이, 게임, 재미 그리고 교육을 연결짓고 싶은 분들
수강정원
500명
기타
◆ 이수 기준[0학점]
- 진도율 80% 이상 조건이 만족 되면 이수 가능합니다.
◆학습기간 : 60일
◆복습기간 : 12개월
◆자율연수과정으로 학점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과정 직무연수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사사진
정준환

외 14명
| 재미교육연구소: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프로젝트학습을 만들기 위해 초중등 교사와 박물관, 미술관에서 일하는 학예사, 교수설계전문가 등 각기 다른 교육현장을 무대로 프로젝트학습을 실천해 왔던 숨은 실력자들 모여 만든 교육연구소

정준환 교사/겸임교수/재미교육연구소장
정득년 교사/수석연구원
고흥문 교사/책임연구원
최미석 교사/연구원
강나루 교사/연구원
조윤주 교사/연구원
김지민 교사/연구원
김홍순 교사/연구원
김진우 교사/연구원
신혜은 교사/연구원
장유미 교사/연구원
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김진하 박물관교육/연구원
박윤기 박물관교육/연구원

 


  1. 01.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찾아서
  2. 02.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허물며
  3. 03. 재미, 우리 뇌를 알면 보인다
  4. 04. 재미에서 학습의 본질을 찾다
  5. 05. 펀리닝 - 공자에서 듀이까지
  6. 06. 프로젝트학습 그냥 시작하면 된다
  7. 07. [실습] 수업 아이디어 구체화 하기
  8. 08. [사례] 학생들이 말하는 프로젝트학습
  9. 09. [교실탐방] 창의적인 아트갤러리 프로젝트
  10. 10. [공감토크] 실천교사와 함께 Q&A! 1
  11. 11. 프로젝트학습, 재미와 만나다
  12. 12. 프로젝트학습, 재미를 해부하다
  13. 13. 프로젝트학습, 풍부한 재미를 완성하다
  14. 14. 프로젝트학습, 관점이 중요하다
  15. 15. 프로젝트학습, 방법보다 철학이 먼저다
  16. 16. [사례]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 초등사례
  17. 17. [사례] 문제개발에서 수업설계와 실천까지 - 통합사례
  18. 18. [사례]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 중등사례
  19. 19. [공감토크] 프로젝트학습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
  20. 20. [교실탐방] 석유 없는 세상 프로젝트
  21. 21. [공감토크] 실천교사와 함께 Q&A! 2
  22. 22. [교실탐방] 에코시티 프로젝트
  23. 23. 프로젝트학습은 문제로 통한다
  24. 24. 프로젝트학습, 문제를 위한 6가지 조건
  25. 25. Gamification PBL로 완성하는 재미기반학습
  26. 26. Gamification PBL을 수업에서 어떻게 구현할까
  27. 27. [교실탐방] 지구촌 세계박람회 프로젝트
  28. 28. [사례] 박물관을 무대로 재미기반학습을 구현하라!
  29. 29. [공감토크] Gamification PBL의 계획과 실행 전략
  30. 30. [실습] 고궁박물관 프로젝트

 

구분 가중치 수료기준
진도율 100% 80점 이상
총점 8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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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후기

je*** 2020.10.28
교실에서 활용하고 싶네요
다양한 수업 사례를 통해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고맙습니다. 
he*** 2020.10.28
감사합니다.
유익한 연수 감사합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에 대해 생각하고 배울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jy*** 2020.10.28
웃음이 피어나는 교실을 상상하며
늘 재미있고 즐거운 수업에 대해 고민을 하고 준비를 해보지만 항상 부족함을 느끼곤 합니다. 이런 저련 연수도 찾아 공부해보고, 주위 동료 선생님들의 아이디어도 구해보면서 교실에서 수업을 통해 웃는 아이들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가슴이 벅차오기도 합니다. 배움과 현장의 괴리감이 없진 않으나 자그만한 팁이라도 적용해보고 실천하려면 부족한 나를 채우는 연수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거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이번 연수도 제겐 의미있고 소중한 시간과 경험이 되었습니다. 배운 바를 잘 실천하고 적용해 보는 노력과 더불어 아이들에게도 웃음 피어나는 교실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는 희망과 각오를 다져봅니다. 공부 잘 했습니다.
yu*** 2020.10.27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
프로젝트 학습을 하면서 늘 들던 생각은 이게 아이들에게 전달이 될까? 교사의 의도가 잘 전달이 되고 학습이 이뤄지고 있을까? 이런 부분이었다. 그리고 프로젝트 학습이라 함은 아이들의 흥미도 고려해야 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인데  어느샌가 보면 교사의 지시하에 이뤄지는 프로젝트 학습이 이뤄지곤 한다. 하지만 게임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가 조금만 노력하면 아이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더불어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음을 느꼈다.
yu*** 2020.10.27
게임과 함께하는 학습
항상 고민이 많았던 부분이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수업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을까였다. 그러던 중 연수 목록에서 게임 관련 연수라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연수를 들었다. 처음에는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많이 서툴고 어렵겠지만 점차적으로 발전할 수 있겠지. 굉장히 유익한 내용의 연수였다.
ly*** 2020.10.27
연수를 통해서
이번 연수를 통해서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여러 수업실천사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진정한 학습이란 단순히 지식의 내재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공동체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가는 즐거운 여정이라 생각합니다. 혼자서 배우는 기쁨보다 다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기쁨이 진정한 학습의 즐거움이라 생각합니다. 나와 공동체 모두의 성장을 위해 다 함께 참여하여 토론하고 협력하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집단지성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지식 창출과 나눔의 장에 함께 참여하는 배움의 장이 즐겁게 확장될 수있기를 기대합니다. 교사로서 학생들과 배움의 즐거움을 함께 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고 가꾸는 데 힘쓰는 교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귀한 연수 감사합니다. 
yy*** 2020.10.25
프로젝트 수업 감잡았습니다.
재미의 종류가 기억에 남습니다. 어려운 재미.. 제 수업에서 그런 재미가 나오도록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사례로 소개된 것 중 에코시티 프로젝트를 제 수업에 변형하여 적용해보려 합니다. 탄탄한 이론과 사례 소개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l9*** 2020.10.23
PBL연수
재미있고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연수 내용을 조금씩이나마 교실에서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wi*** 2020.10.21
프로젝트 주제선택, 모둠구성, 진행, 결과발표, 평가에 대한 해결
프로젝트 학습 주제선택은 흥미롭되 가치있는 교육적 주제선정 모둠구성의 어려움에 대한 교훈 진행 상황 중 발생하는 문제해결 결과발표에 대한 다양한 방법 평가의 구체화와 객관성 등  유익한 연수 감사합니다
wi*** 2020.10.21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즐겁고 의미있는 수업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장에 적용하며 배워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