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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습공동체] 프로젝트 수업
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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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자율 관련도서 자세히보기 ▼ 연수시간 10시간 (원격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현장연수, 도서 시간 미포함) 연수비 50,000원→ 40,000원 (2회이상)강사명 정준환 할인율 * 개인: 신규 10% / 2회부터 20%
* 단체: 3인~ 20% / 5인~ 30% / 10인~ 40%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과정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클릭!) 로그인 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년도 | 기수 | 신청기간 | 교육기간 | 이수처리일 | 신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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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13(화)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
-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자율과정입니다.
연수 개요
* 개요
시대가 바뀌고 교육에 대한 생각, 패러다임의 변화, 기술의 혁신이 이뤄지면서 자의든 타이든 학교현장에 도입해야만 하는 수업으로 프로젝트학습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것이 현장 교사에게 설레는 수업으로 다가설 수 있을지 의문이다.
본 프로그램은 재미에 대한 생각과 관점을 바꾸어 현실적이고 특별한 수업을 만들고자 하는 교사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 목표
1. 초․중등교사를 위한 프로젝트학습(PBL) 기초과정으로 기본이론과 사례 탐색할 수 있다.
2. 재미이론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반영된 프로젝트학습(PBL)을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젝트학습(PBL)의 준비부터 실천까지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대상
전국의 초/중/고 교사학습공동체
* 구성(총 16시간)
① 온라인연수(10차시)
② 현장연수(3시간)
③ 도서 1권(3시간)
④ 학습자료(PDF)
* 도서는 단체대표선생님 학교로 일괄 배송됩니다.
> [② 현장연수], [③ 도서] 시간 인정은 지역 시도 교육청 별로 상이합니다.
시대가 바뀌고 교육에 대한 생각, 패러다임의 변화, 기술의 혁신이 이뤄지면서 자의든 타이든 학교현장에 도입해야만 하는 수업으로 프로젝트학습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것이 현장 교사에게 설레는 수업으로 다가설 수 있을지 의문이다.
본 프로그램은 재미에 대한 생각과 관점을 바꾸어 현실적이고 특별한 수업을 만들고자 하는 교사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 목표
1. 초․중등교사를 위한 프로젝트학습(PBL) 기초과정으로 기본이론과 사례 탐색할 수 있다.
2. 재미이론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반영된 프로젝트학습(PBL)을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젝트학습(PBL)의 준비부터 실천까지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대상
전국의 초/중/고 교사학습공동체
* 구성(총 16시간)
① 온라인연수(10차시)
② 현장연수(3시간)
③ 도서 1권(3시간)
④ 학습자료(PDF)
* 도서는 단체대표선생님 학교로 일괄 배송됩니다.
> [② 현장연수], [③ 도서] 시간 인정은 지역 시도 교육청 별로 상이합니다.
원격연수
과정명: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
01.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찾아서
- 놀이를 잃어버린 사회
- 놀이는 생명체의 본능
- 놀이와 학습의 경계
02.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허물며
- 놀이와 학습의 공통점
- 놀이가 소유가 된 시대
- 놀이와 의례, 규칙
- 놀이의 기대와 가치
03. 재미, 우리 뇌를 알면 보인다
- 학습에 대한 오해
- 두뇌 발달 과정의 이해
04. 재미에서 학습의 본질을 찾다
- 지식전달의 효율성 Vs. 학습의 효율성
- 재미는 학습의 본질
- 현재로 ‘부터’ 미래를 ‘향하여’
05. 펀러닝 - 공자에서 듀이까지
- 흥미의 교육적 의미
- 재미의 교육적 의미
11. 프로젝트학습, 재미와 만나다
- 프로젝트학습을 시작한 이유
- 아이들이 프로젝트학습에 빠져드는 이유
- 재미의 요소: 관련성과 호기심
12. 프로젝트학습, 재미를 해부하다
- 재미의 요소: 도전
- 재미의 요소 : 창의성과 성취감
- 재미의 요소 : 공동체 의식과 자신감
13. 프로젝트학습, 풍부한 재미를 완성하다
- 재미의 요소 : 만족감, 기대감, 주인의식
- 프로젝트학습의 3가지 재미(3S-Fun)
14. 프로젝트학습, 관점이 중요하다
- 프로젝트학습 관점의 접근 방법
- 미래 사회, 교육의 방향
- 지식에 대한 관점 탐구
15. 프로젝트학습, 방법보다 철학이 먼저다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구성주의
- 구성주의 인식론
- 구성주의 다섯 가지 학습 원칙
▒ 연수 후기
현장연수
- 일시: 2018.07월 ~ 08월 중 1회
- 장소: 미정
- 주제: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3시간)
- 강사: 재미교육연구소(정준환 외)
- 내용:
1.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어떻게 할까?(강의: 1.5시간)
2 .프로젝트학습 직접 설계하기 (강의: 1.5시간)
* 프로그램당 인원 수와 밀집 지역에 따라 강의 횟수와 장소는 달라질 수 있음
- 장소: 미정
- 주제: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3시간)
- 강사: 재미교육연구소(정준환 외)
- 내용:
1.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어떻게 할까?(강의: 1.5시간)
2 .프로젝트학습 직접 설계하기 (강의: 1.5시간)
* 프로그램당 인원 수와 밀집 지역에 따라 강의 횟수와 장소는 달라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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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환
외 14명
| 재미교육연구소: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프로젝트학습을 만들기 위해 초중등 교사와 박물관, 미술관에서 일하는 학예사, 교수설계전문가 등 각기 다른 교육현장을 무대로 프로젝트학습을 실천해 왔던 숨은 실력자들 모여 만든 교육연구소
정준환 교사/겸임교수/재미교육연구소장
정득년 교사/수석연구원
고흥문 교사/책임연구원
최미석 교사/연구원
강나루 교사/연구원
조윤주 교사/연구원
김지민 교사/연구원
김홍순 교사/연구원
김진우 교사/연구원
신혜은 교사/연구원
장유미 교사/연구원
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김진하 박물관교육/연구원
박윤기 박물관교육/연구원
외 14명
| 재미교육연구소: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프로젝트학습을 만들기 위해 초중등 교사와 박물관, 미술관에서 일하는 학예사, 교수설계전문가 등 각기 다른 교육현장을 무대로 프로젝트학습을 실천해 왔던 숨은 실력자들 모여 만든 교육연구소
정준환 교사/겸임교수/재미교육연구소장
정득년 교사/수석연구원
고흥문 교사/책임연구원
최미석 교사/연구원
강나루 교사/연구원
조윤주 교사/연구원
김지민 교사/연구원
김홍순 교사/연구원
김진우 교사/연구원
신혜은 교사/연구원
장유미 교사/연구원
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김진하 박물관교육/연구원
박윤기 박물관교육/연구원
[전문학습공동체]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 ( 정준환 저)
정가 : 17,800 원
(전문학습공동체 수강신청시 증정)
* 책소개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진지한 재미에 빠져보자!
정확한 답을 요구하는 교육방식과 다양한 관점이 수용되기 어려운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하는 것은 기본, 우리 삶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교과서가 되고, 교실의 벽을 넘어서 참여와 소통의 문화마당이 펼쳐질 때, 무엇보다 배움의 주체로서 학습자가 온전히 자신의 지위를 누릴 수 있을 때 비로소 각기 개성 넘치는 창조적인 사고가 싹을 틔울 수 있다. 99%의 노력을 강조하는 교육이 아닌 1%의 영감을 끄집어내는 교육으로의 대전환, 흥미와 관심을 배제하며 노력을 기반으로 억지로 채워나가는 공부로부터 신속히 탈출하자! 완전히 거꾸로 뒤집기, 곧 전통적인 교육방식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획기적인 해체와 탈피는 결국 학습의 주도권을 본래의 주인이었던 학습자에게 돌려주는 것이며,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주는 일이기도 하다.
학습의 재미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이 책은 프로젝트학습에서 드러난 재미의 다양한 모습을 생동감 넘치는 사례를 통해 보여주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학습의 매력에 푹 빠져서 십수년간 끊임없이 학교현장에 적용해 온 저자의 생생한 실천사례들이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는 만큼, 우리나라 교육환경과 학생들의 특성을 고스란히 존중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가상이 아닌 현실로 어느 교육현장에서든 살아 꿈틀거리는 실화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며,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이야기 속에 독자들이 제대로 빠져들기를 기대해 본다.
특히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이라는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이 재미에 최적화된 게임의 요소와 디자인적 사고 등을 프로젝트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새롭고 실험적인 시도들이 본문에 담기게 될 것이다. 국내외를 통틀어 ‘Gamification PBL’ 관련 사례가 거의 없는 만큼, 충분히 독자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유의미한 지식으로 다가갈 것이다. 공부, 그 자체만으로도 깊이 있는 재미가 유발되는 진지한 놀이가 될 수 있다.
정확한 답을 요구하는 교육방식과 다양한 관점이 수용되기 어려운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하는 것은 기본, 우리 삶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교과서가 되고, 교실의 벽을 넘어서 참여와 소통의 문화마당이 펼쳐질 때, 무엇보다 배움의 주체로서 학습자가 온전히 자신의 지위를 누릴 수 있을 때 비로소 각기 개성 넘치는 창조적인 사고가 싹을 틔울 수 있다. 99%의 노력을 강조하는 교육이 아닌 1%의 영감을 끄집어내는 교육으로의 대전환, 흥미와 관심을 배제하며 노력을 기반으로 억지로 채워나가는 공부로부터 신속히 탈출하자! 완전히 거꾸로 뒤집기, 곧 전통적인 교육방식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획기적인 해체와 탈피는 결국 학습의 주도권을 본래의 주인이었던 학습자에게 돌려주는 것이며,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주는 일이기도 하다.
학습의 재미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이 책은 프로젝트학습에서 드러난 재미의 다양한 모습을 생동감 넘치는 사례를 통해 보여주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학습의 매력에 푹 빠져서 십수년간 끊임없이 학교현장에 적용해 온 저자의 생생한 실천사례들이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는 만큼, 우리나라 교육환경과 학생들의 특성을 고스란히 존중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가상이 아닌 현실로 어느 교육현장에서든 살아 꿈틀거리는 실화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며,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이야기 속에 독자들이 제대로 빠져들기를 기대해 본다.
특히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이라는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이 재미에 최적화된 게임의 요소와 디자인적 사고 등을 프로젝트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새롭고 실험적인 시도들이 본문에 담기게 될 것이다. 국내외를 통틀어 ‘Gamification PBL’ 관련 사례가 거의 없는 만큼, 충분히 독자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유의미한 지식으로 다가갈 것이다. 공부, 그 자체만으로도 깊이 있는 재미가 유발되는 진지한 놀이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