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원격 연수 할인 안내

* 개인 할인: 2회부터 20% / 동일 과정 재수강 50%
* 단체 할인: 3인~ 20% / 5인~ 30% / 10인~ 40%
* PC에서만 학습 가능
* 모바일 일반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학습 가능

교육놀이, 용기 있게 놀아보자!-직무

원격 직무  
  • 과정소개 이미지
  • 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직무  2학점 관련도서 자세히보기 ▼
    연수시간 30시간 연수비 65,000원
    강사명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 연수키워드 놀이교사모임, 진로, 놀이, 모둠놀이, 집단놀이, 웃음,만남, 감동, 치유
년도 기수 교육기간 신청기간 취소기간 신청
2020 12 2020년 08월 19일~2020년 09월 22일 2020년 07월 22일~2020년 08월 18일 2020년 07월 22일~2020년 08월 25일 신청하기
2020 13 2020년 09월 09일~2020년 10월 06일 2020년 08월 05일~2020년 09월 08일 2020년 08월 05일~2020년 09월 15일 신청하기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인가과정입니다.

 

교육개요
외톨이, 고집쟁이, 겁쟁이, 욕심쟁이, 무기력한 우리 아이들. 이러한 문제들은 메말라가는 사회 속에서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를 잃고 방법을 몰라서 더욱 심각해지는 것은 아닐까요. 교육과 놀이의 의미 있는 만남에는 즐거움, 소통, 성장, 배움이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즐겁고 자연스럽게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적인 고민과 도전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지금 바로, 용기 내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에듀니티]와 [교사놀이모임 가위바위보]가 함께 기획하고 모임 교사들의 참여로 제작된 연수입니다.
교육목표
* 놀이를 통해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가 모두 즐겁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 교사는 놀이를 통해 학생의 신체 성장, 사회성, 긍정적인 자아관 형성, 심리적 안정, 창의성 향상, 사회의 문화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 즐거움을 추구하는 놀이에서 벗어나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




<학교에서 용기 있게 놀이 위한 마음 바탕 다지기>

1. 교사의 행복은 아이들의 행복
1) 입장식 놀이
2) 수업목표 암호 진술 놀이
3) 계단 박수 놀이

2. 최상의 교육은 놀이
1) 49 숫자 찾기 놀이
2) 사칙연산 가위바위보
3)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3. 재미가 없는 것은 죄악
1) 가위바위보 다리 찢기
2) 거울 놀이
3) 달팽이 놀이

4. 우리가 몰랐던 놀이의 효과
1) 가위바위보 업어주기
2) 실뜨기 놀이-기차

5. 교육 전문가다운 놀이
1) 호랑이 흉내 내기
2) 공주님 모시기
3) 왕대포

6.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놀이
1) 우유팩 딱지치기 놀이
2) 비석치기 놀이

7. 뇌 발달과 상상력, 창의성
1) 칠교 놀이
2) 실뜨기 놀이


<만남, 웃음, 감동을 주는 심성놀이!>

8. 첫 만남
1) 안마 전달하기
2) 인터뷰 만세놀이
3) 순서대로 앉기
4) 누구일까요?

9. 너 이름이 뭐니?
1) 프라이팬 놀이
2) 친구 이름 작전 만세놀이
3) 순간포착! 이름 부르기
4) 반전 술래잡기

10. 관계형성 공동체 놀이 – 짝, 모둠
1) 네 마음이 보여!
2) 무엇이 달라졌을까?
3) 눈치코치 숫자세기
4) 풍선 살리기

11. 관계형성 공동체 놀이 – 전체
1) 텔레파시
2) 새 날아, 둥지 날아
3) 창과 방패
4) 믿음의 파도

12. 왕따 없는 학급을 위한 공동체 놀이
1) 손님 모셔오기
2) 작아지는 섬
3) 꼬인 손 풀기
4) 유령 기차

13. 찐하게 친해지기
1) 이런 사람 움직이세요
2) 가치관 경매
3) 마음 가게


<놀이로 수업을 디자인 하라!>

14. 놀이로 만드는 수업시작 5분
1) 프레네 가정결과 놀이
2) 집중력 그림퀴즈
3) 안마박수

15.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1
1) 눈치코치 만세놀이
2) 전기놀이
3) 기억상실 놀이

16.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2
1) 다양한 출석 부르기
2) 연상놀이
3) 숫자로 말해요)

17.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3
1) 색깔카드 모으기
2) '이런 사람 움직이세요.' 사회복습활용
3) 사칙연산 별난 만남

18.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4
1) 종이찢기 만세놀이
2) 뒤집기 만세놀이
3) 문답놀이

19. 지루한 수업, 놀이로 분위기 전환하기1
1) 솥뚜껑·바가지
2) 우정 박수
3) 훌랄라 박수

20. 지루한 수업, 놀이로 분위기 전환하기2
1) 한글자 공통점 찾기
2) 집어 집지마/빼 빼지마
3) 쥐와 고양이
4) 인간 제로

21. 주의 집중을 위한 노래와 손동작
1) 머리 어깨 허리 배
2) 닭발 곰발
3) 지렁이 체조
4) 두 손 다르게 하기

22. 발표와 모둠 구성을 위한 놀이
1) 재수왕 재수똥 놀이
2) 수학 활동 발표 놀이
3) 세계 인사법으로 모둠 구성하기
4) 단어, 감정으로 모여서 모둠 구성하기

23. 놀이로 하는 수업 마무리
1) 다 같이/다 다르게
2) 10고개
3) 이구동성


<모든 배움은 놀이로 통한다!>

24. 삶을 예술로 만드는놀이 삼매경
1) 가위바위보 축구
2) 사랑의 트위스트
3) 모두가 천사라면

25. 강당에서 하는 전체 놀이
1) 어부술래잡기
2) 알까기 술래잡기
3) 말미잘 술래잡기
4) 쥐, 고양이 술래잡기

26. 인터넷 게임보다 재미있는 전래놀이
1) 다방구
2) 돼지씨름
3) 점수내기 윷놀이

27. 진로 탐색을 위한 놀이
1) 나이 서른에 우린
2) 색깔 찾기
3) 삐리리 놀이

28. 리더십 향상을 위한 놀이
1) 큰 절 가위바위보
2) 최면 걸기
3) 눈감은 친구와 함께
4) 대장을 찾아라

29. 다양하게 즐기는 학급단합대회 - 모둠놀이
1) 손잡고 일어서기
2) 무릎 위에 앉기
3) 신발 탑 쌓기

30. 다양하게 즐기는 학급단합대회 - 집단놀이
1) 번데기 놀이
2) 헷갈려 놀이
3) 손가락 세워 때리기
교육대상
전국의 초, 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수강정원
600명
기타
◆이수 기준[2학점/30시간]
1) 진도율 90%이상 필수
2) 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시 이수
> 온라인 시험 (60점) / 학습활동참여도_온라인 글쓰기 (40점)

★2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이수가 가능합니다.★

◆학습기간 : 각 기수별 상이
◆복습기간 : 12개월

 


강사사진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

<신나는 학교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한 놀이교사모임 가위바위보>

저희는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이라는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놀이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며, 이를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실천하고 널리 알리며, 다양한 교육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참교육 세상을 이루고자 모였습니다.
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 놀이를 수집, 실천하고 사례연구하며 학기와 방학 중 놀이연수를 통하여 놀이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1992년 서울에서 시작하여 현재 인천, 부산, 울산, 제주, 강원(원주), 충북(청주), 대구, 경북(경주/포항), 경남(창원)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여교사 (총 29명)*
강경선 / 강선남 / 김경미 / 김소영 / 김정애 / 김태완 / 나연지 / 류현경 / 마주영 / 배현미 / 백미숙 / 심창경 / 여은진 / 오강식 / 유성헌 / 윤호경 / 이대준 / 이선미 / 이응희 / 이정희 / 이하나 / 장아롱 / 정다운 / 정준화 / 정지예 / 조선영 / 조영재 / 조현경 / 황지원

 


  1. 01. 교사의 행복은 아이들의 행복
  2. 02. 최상의 교육은 놀이
  3. 03. 재미가 없는 것은 죄악
  4. 04. 우리가 몰랐던 놀이의 효과
  5. 05. 교육 전문가다운 놀이
  6. 06.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놀이
  7. 07. 뇌 발달과 상상력, 창의성
  8. 08. 첫 만남
  9. 09. 너 이름이 뭐니?
  10. 10. 관계형성 공동체 놀이 - 짝, 모둠
  11. 11. 관계형성 공동체 놀이 - 전체
  12. 12. 왕따 없는 학급을 위한 공동체 놀이
  13. 13. 찐하게 친해지기
  14. 14. 놀이로 만드는 수업시작 5분
  15. 15.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 1
  16. 16.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 2
  17. 17.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 3
  18. 18. 수업내용, 놀이로 꾸미기 4
  19. 19. 지루한 수업, 놀이로 분위기 전환하기 1
  20. 20. 지루한 수업, 놀이로 분위기 전환하기 2
  21. 21. 주의 집중을 위한 노래와 손동작
  22. 22. 발표와 모둠 구성을 위한 놀이
  23. 23. 놀이로 하는 수업 마무리
  24. 24. 삶을 예술로 만드는 놀이 삼매경
  25. 25. 강당에서 하는 전체 놀이
  26. 26. 인터넷 게임보다 재미있는 전래놀이
  27. 27. 진로 탐색을 위한 놀이
  28. 28. 리더십 향상을 위한 놀이
  29. 29. 다양하게 즐기는 학급단합대회 - 모둠놀이
  30. 30. 다양하게 즐기는 학급단합대회 - 집단놀이

 

구분 가중치 수료기준
진도율 0% 90점 이상
최종평가 60% 0점 이상
토론참여도 40% 0점 이상
총점 60점 이상

 


이 과정은 연관 도서가 없습니다.

 

연수후기

ki*** 2020.08.10
유익함
개인적으로 게임이나 놀이활동을 좋아하지 않아서 아이들과도 시도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연수를 보며 코로나가 끝나면 아이들과 함께 하고싶은 놀이가 생겼어요. 스스로를 돌아보며 아이들이 학교에 오는 것이 즐거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y*** 2020.08.10
교육활동에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딱딱한 가운데 교수-학습이 이뤄졌던 떄를 생각하면 이번의 연수야말로 다소 힘이 들기는 헀어도 결과론적으로 매우 유익한 연수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앞날 학생들과 교수-학습을 전개하면서 행복한 수업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 바삐 진행했던 연수와 유익한 내용들은 복습을 통해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좋은 연수를 제공해 준 순천교육지원청과 튜더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 고맙습니다!
fo*** 2020.08.10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들
이렇게 활용만점 유익한 연수를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아이들 하교하고 연수를 들으면서 내일 아이들과 함께 해보고 싶은 놀이의 제목을 기록해 놓았다가 바로 활용해보곤 했는데 아이들이 너무 좋아했답니다. 여기서 배운 다양한 놀이들 중 함께할 수 있는 즐거운 놀이들을 모두 활용해볼 수 있도록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면 좋겠습니다. 
ki*** 2020.08.07
ㅠㅠ 쉽지 않은 연수였습니다
그동안 단순하게 몇개의 놀이만을 해왔던 저를 반성하게 하는 연수였습니다. 이 많은 활동 중에 세개만이라도 아이들과 해봐야겠습니다.
sy*** 2020.08.07
교사들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 차시별 내용에 따라 선생님들의 도움말씀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거나 놀이를 수업에 활용해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해 주셨습니다. 이번 연수를 마치며 1학기 코로나로 인하여 지치고 무기력해진 학급 학생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놀이를 활용하여 수업에 임하고자 합니다. 다시 복습하기를 통해 살펴보며 실제 경험을 쌓아야 겠습니다. 고맙습니다.~^^
ww*** 2020.08.06
놀이는 최고입니다.
급박하게 신청해서 듣고 있어서 연수를 잘 마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서지만 놀이는 정말 최고인 것 같습니다. 마음을 열고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인 것 같습니다. 처음 만나는 아이들이 쉽게 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놀이가 없을까 하는 마음에 신청했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ks*** 2020.08.05
재미있게 잘들었습니다.
놀이를 통해서 학급분위기를 좋게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놀이들을 많이 소개해주어서 좋았습니다.
yo*** 2020.08.05
잘들었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된것 같아요 수업시간에 직접 활용해보며 익혀야겠습니다.
el*** 2020.08.03
놀이수업의 다양한 방법
교육놀이, 용기 있게 놀아보자! 연수를 듣고 나니 놀이 수업의 다양한 방법을 알게 되었다.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이 소개되었지만, 그 중에서 색깔 카드 모으기 활동을 꼭 수업에 적용해 보고 싶다. 유익하고 도움이 많이 되는 즐거운 연수였다.
yp*** 2020.07.24
교육놀이 연수
처음엔 단순한 놀이로만 알았는데 연수를 듣다보니 놀이가 단순한 놀이가 아닌, 교육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고 더 나아가 학생들과의 교감, 학생의 건강 상태(정신, 신체 등), 그 외에도 창의력과 상상력 등 여러 핵심 역량을 배울 수 있는 놀이였다. 실제 수업시간에 5-10분 정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의 집중력도 높아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