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988 연수 후기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nu*** 2022.11.22

경력이 쌓이면 전문성과 노하우가 생기며 더 나아질 것이라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지쳐가고 무기력한 제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신청했던 연수였습니다.
아직도 마음이 많이 힘들지만 연수를 통해 다시금 열심히 해보고 싶다는 생각과 힘들다고 투정만 부리고 있었던 저를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987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wo*** 2022.11.08

전문적인 피드백을 제공받지 않는 유일한 전문가 집단. 어느 책에서 교사집단에 대해 자조하며 쓴 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수업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지만, 사실 무엇이 어떻게 어려운지 발견하는 것이 더 어렵다. 하루를 마칠 때마다 반성이 들지만 아쉽다는 감정만 남을 뿐, 이렇다 할 해결책 없이 우당탕탕 아이들과의 한 해가 지나간다.

결국 이 강의의 핵심은 수업에서 교사 자신을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은 결국 자신의 수업을 촬영하는 것과, 함께 수업을 나눌 수업친구를 만드는 것. 그렇게 자신의 수업을 비평하며 제 3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

수업에서 나를 만나고 싶다.
986 수업은 결국 교사의 삶이다.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al*** 2022.10.10

모든 차시가 좋았지만, 결국 내가 찾은 수업친구에서 교사의 삶이였다라는 부분이였습니다.

김태현 선생님은 수업을 위해 수업비평,수업의 공동체, 등등 많이 연구하시고 찾고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가는 모습에 감동받았습니다.

결국 모든 노력을 해보았고, 나는 나의 수업 친구를 찾고 교사의 삶에서 그것을 풀어가려고 한다는 신념, 철학을 보며 

스스로 찾고 노력하고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의 교사의 꿈임을 마지막으로 점찍게된 고마운 연수입니다.

감사합니다. 

985 수업을 성찰하며...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sy*** 2022.10.09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하다는 전제하에서 여러 모로 배울 점이 많은 연수이다. 수업이라는 테마에서 수업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는 시스템, 수업을 디자인하고 설계하는 방법, 학생을 어떻게 배움에 이르게 하고 수업 속에서 삶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지 등 어느 정도의 대안을 제시하는 연수였다.

984 나의 수업을 되돌아보며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aj*** 2022.10.08

지금까지 교실 속 교사의 통제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다수학생이 학습하는 공간이기에 필연적으로 규칙과 통제가 있어야 하고 이것이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의 효율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연수를 통해 나의 수업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규칙이나 통제는 효과적인 학습목표 달성이기 보다는 내가 편하게 학생들을 가르치고 통제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상은 나를 위한 것이라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983 수업 성찰 연수를 듣고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lo*** 2022.08.22

실은 승진에 대한 생각을 접으면서 교직에 대한 목표를 잃은 느낌이었다. 여지껏 열심히 해온 교사 생활의 목표점이 사라진 듯한 느낌으로 퇴직을 준비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수업을 다시 열정을 갖고 준비한다면 좀더 나은 교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연수에서처럼 교과 지식이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일상성으로부터 결별할 수 있는 질문, 다른 교과 등과의 결합을 통한 창의성의 자극, 삶에 대한 성찰을 줄 수 있다면 아이들과 나누는 수업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과 대화를 통한 살아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2학기를 잘 준비해야겠다.

982 수업의 정체성 찾기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oc*** 2022.08.17

몇년전에 강의를 듣고, 최근에 김태현 선생님의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라는 책으로 수업나눔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늘 수업의 정체성을 두루뭉실하게 뜬구름 잡듯 찾지 못했었는데, 저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제가 꿈꾸는 교육을 그리고 수업의 정체성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981 수업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js*** 2022.07.24

많이 몰입해서 들은 연수였음. 현재의 나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교사로서의 자긍심을 깨닫게 해주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음.

980 배움에 대하여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yh*** 2022.06.22

무기력한 아이들로 고민이 많다고 했었는데요. 연수를 들으며 든 생각은 이 아이들이 배움에서 소외된 거구나. 그것도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 고등학교 때까지 오랜기간동안. 교육은 결국 배움이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고 결과라는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내가 몸담고 있는 아이들에게 배움을 어떻게 일어나게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979 수업에 대한 고민의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된 연수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직무
je*** 2022.05.24

항상 수업에 대해 가지고 있던 한계를 직시하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답을 찾는 단서를 제공 받은 연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