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원격 연수 할인 안내

▣ 2019년 신학기 이벤트(19.2.12~3.20)
* 개인 할인: 2회부터 20% / 동일 과정 재수강 50%
* 단체 할인: 3인~ 20% / 5인~ 30% / 10인~ 40%
* PC에서만 학습 가능
* 모바일에서 에듀니티 앱 설치 후 학습 가능(click)

로컬에듀, 혁신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를 잇다-직무

원격 직무  
  • 과정소개 이미지
  • 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직무  1학점 연수분야
    연수시간 15시간 연수비 50,000원
    강사명 추창훈 연수키워드 로컬에듀, 지역교육, 혁신교육, 마을교육공동체, 마공, 로컬, 교육혁신
기수 교육기간 신청기간 취소기간 신청
6 2019년 03월 06일~2019년 03월 26일 2019년 02월 13일~2019년 03월 12일 2019년 02월 13일~2019년 03월 19일 신청하기
5 2019년 02월 20일~2019년 03월 12일 2019년 01월 03일~2019년 02월 26일 2019년 01월 03일~2019년 03월 05일 신청하기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과학기술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인가과정입니다.

 

교육개요
혁신교육에서 출발한 완주군의 로컬에듀는 마을공동체를 만나 지역의 교육, 사회, 경제를 이루는 삶의 영역에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학교가 지역을 살리고, 지역이 학교를 살려 나가는 과정 안에는 교육혁신과 마을교육공동체를 넘어 진정 우리가 꿈꾸던 변화된 삶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로컬에듀의 방향을 읽는 것은 단지 한 지역교육운동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 안에서 교육의 변화, 지역사회의 변화를 마주하는 것과 같다. 로컬에듀에는 놀라움과 감동이 함께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외치던 공허한 교육혁신의 목소리에서 벗어나 우리 교육과 지역의 문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누가, 무엇을, 어떻게 시작하고, 협력해야하는지를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로컬에듀가 제시하는 현실적 대안과 구체적 실행방법, 단계별 로드맵은 교사, 학부모, 행정가, 활동가, 지역민으로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개개인에게 자신의 역할과 방향을 알려주는 단초를 제공해 줄 것이다.

학교는 마을의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교육과정과 수업을 풍성하게 운영하고, 마을공동체는 자신의 재능과 경험을 토대로 교육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수익과 보람을 얻는 선순환 교육생태계와 이 테두리를 더욱더 단단히 고정해주며 사회적 경제를 이루는 지역교육공동체의 삶. 학교와 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우고,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지역의 삶의 새로운 모습을 로컬에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 학교는 교육과정과 수업을 어떻게 변화해야하는가?
- 지역은 무엇을 어떻게 지원하고 협력할 수 있는가?
- 새로운 삶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역할과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행정, 지자체, 관리자, 활동가, 전문가, 일반주민 등)
교육목표
■ 로컬에듀의 방향과 내용을 알 수 있다.
■ 혁신교육의 구체적인 사례와 실행방법을 알 수 있다.
■ 마을공동체의 구체적인 사례와 실행방법을 알 수 있다.
■ 혁신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있다.
교육내용
■ 1부 함께 꾸는 꿈
■ 2부 학교의 변화와 성장
■ 3부 마을의 변화와 성장
교육대상
전국의 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학부모 및 지자체 공무원
수강정원
300명
기타

 


강사사진
추창훈

박일관 교장선생님
홍인재 교감선생님
임경수 박사님
김수정 학부모연대

외 완주 교육을 위해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모두 감사드립니다.


 


  1. 01. 로컬에듀, 지역교육을 위한 희망 로드맵
  2. 02. 지역의 교육에 질문을 던지다
  3. 03. 지역의 아이는 지역의 힘으로 키운다
  4. 04. 로컬에듀, 협력이 답이다
  5. 05. 따뜻한 학교의 철학과 지향
  6. 06. 교사, 실천하면서 배우다
  7. 07. 학습 더딤,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8. 08. 학교, 연극의 무대가 되다
  9. 09. 학교, 마을과 어떻게 만날까
  10. 10. 지역으로 깊어지는 혁신교육
  11. 11. 공동체, 교육과 사회의 변화를 꿈꾸다
  12. 12. 학교와 지역사회(1) - 공동체적 안전망
  13. 13. 학교와 지역사회(2) - 함께 꾸는 꿈
  14. 14. 학부모, 연대와 협력의 주체가 되다
  15. 15. 마을의 들꽃, 교육공동체를 만나다

 

구분 가중치 수료기준
진도율 40% 80점 이상
최종평가 30% 0점 이상
토론참여도 30% 0점 이상
총점 60점 이상

 


로컬에듀

로컬에듀 ( 추창훈 저)

정가 : 16,500 원 (연수 신청시 할인)


* 책소개
학교가 지역을 살린다, 지역이 학교를 살린다

저자는 지난 5년간 발로 뛰고 생각을 짜내며 로컬에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혁신교육특구에 기대어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을 발굴하고, 학교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마을공동체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나아가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종료 후에도 학교와 지역 사회가 지속적인 접점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했다. 이 시스템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유기적인 관계망을 포괄함과 동시에 웹(web) 형태로 플랫폼을 구축해 경제적 상호작용을 지속할 수 있는 체제를 뜻한다.

이처럼 지역의 교육 현실에 대하여 질문을 제기하고, 그 질문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공교육이 살아나고 마을이 교육적 기능을 회복한다면 아이들이 떠나지 않고, 오히려 찾아오는 지역이 될 것이다. 학부모들은 교육 때문에 도시로 나가지 않아도 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될 것이다. 선생님들은 비로소 가르치는 긍지와 아이들의 성장을 바라보는 기쁨을 느낄 것이다. 지역주민의 정주 여건과 삶의 질 또한 한층 높아질 것이다. 이는 곧 지역의 발전으로 귀결될 것이다. 이 책에서 지역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축하의 글 추천의 글_ 교육행정의 모범 들어가며_ 지역교육의 밑그림을 다시 그리다 …

 

연수후기

da*** 2019.02.17
모두가 행복한 마을교육공동체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라는 말이 일상적인 말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실천사례를 통해 좀 더 고민하고 방향을 정해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역과 학교가 만나고 그 공간에서 학생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배움을 연결하고 서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 너무 이상적이긴 하지만 한걸음씩 나아가면 가능한 꿈일 것 같네요.
iz*** 2019.02.16
학교를 살리고, 지역을 살리고
학교와 마을의 협력이란 어떤 것일까?

대체 무엇을 어떻게 하란 말인가?

전혀 길이 보이지 않았는데 연수를 듣고 조금이나마 길이 보인다.

시원한 사이다 한 잔을 마신 기분이다.
ed*** 2019.02.09
로컬에듀에 대한 상상을 구체화하는 시간
로컬에듀에 대한 상상을 구체화하고 우리 학교와 마을 속에서 한 걸음씩이라도 실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로컬에듀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지역의 사례를 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ba*** 2019.02.06
로컬에듀, 마을의 들꽃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교육자의 입장에서 이 연수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농촌 지역 외에도 도시 지역에서도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로컬에듀가 꽃 피우는 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pi*** 2019.02.02
로컬에듀와 혁신학교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로컬에듀에 대해 많은 사례를 접하고 그동안의 과정들을 연수를 통해 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19년 새해 혁신고등학교 교사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하는 고민의 시간이 이었습니다. 조금은 답을 얻기도 하고 더욱더 무거운 마음이 들기도 하는 연수였습니다.
ch*** 2019.01.30
로컬에듀 교육의 방향을 생각하게 됨
로컬푸드란 것을 접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는데로컬에듀라는 새로운 것을 잘 알게 되었고 현재의 교육의 방향, 나의 수업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공교육을 위해 체계적으로 지역 사회 전체가 노력하는 것에 놀랐고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거라 생각되는데 현재의 위치까지 도달한 것에 대단함을 느끼며 나도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부터 현재 교육방향에 맞춰 다시 한 번 준비해 봐야 겠다는 실천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cj*** 2019.01.28
다음 연수에는
마을교육 공동체의 모델이 되는 완주의 마을교육 공동체의 활동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도시형, 농촌형, 소인수 규모의 학교, 다인수 규모의 학교 등

우리나라 학교의 다양한 모델들도 함께 배울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cj*** 2019.01.28
막막했던 마을교육 공동체
사례 중심의 마을교육공동체 연수를 듣고 나서 우리지역, 우리 학교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함께 잘 살기 위한,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모두가 함께하는 협력적인 체제 구축과 마음을 갖고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따로 따로가 아닌 함께 공동의 목표를 이루고 서로가 잘 살도록 협력한다면

미래사회의 학교의 모습이 이런 마을교육 공동체의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sa*** 2019.01.23
미래의 농촌지역이 살아갈 방향 로컬에듀
마을의 아이들이 사라지고 더불어 지역도 함께 쇠퇴해져가는 농촌지역이 학교와 지역이 함께 상생하여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연수 잘 들었습니다.
gi*** 2019.01.22
학습활동 참여도 개선
차시별 의견쓰기가 없는 연수의 경우 학습활동을 얼마나 해야 학습활동 참여도 점수를 채울 수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처럼 연수 중간에 의견을 입력하는 것이 훨씬 편한 것 같습니다.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