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원격 연수 할인 안내

* 개인 할인: 2회~ 30% / 동일 과정 재수강 50%
* 단체 할인: 5인~ 10% / 10인~ 20% / 20인~ 30%
* 개인 + 단체 중복 할인: 개인 2회 이상 수강자가 단체 신청하는 경우
5인~(40%=10% + 개인30%), 10인~(50%=20% + 개인 30%), 20인~(50%=30% + 개인 30%:최대할인50%) * PC에서만 학습 가능
* 모바일에서 에듀니티 앱 설치 후 학습 가능(click)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직무

원격 직무  
  • 과정소개 이미지
  • 수강신청 요약
    연수종별 원격 직무  2학점 연수분야
    연수시간 30시간 연수비 99,000원
    강사명 정준환 연수키워드 프로젝트,프로젝트학습,PBL,재미이론,재미기반학습,게이미피케이션
기수 교육기간 신청기간 취소기간 신청
2 2019년 01월 02일~2019년 02월 06일 2018년 12월 05일~2019년 01월 01일 2018년 12월 05일~2019년 01월 08일 신청하기
1 2018년 12월 05일~2019년 01월 08일 2018년 11월 07일~2018년 12월 18일 2018년 11월 07일~2018년 12월 25일 신청하기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교육과학기술부 인가번호 제 11-02호)의 인가과정입니다.

 

교육개요
국내 최강 프로젝트학습(PBL) 실천가들과 떠나는 설레이는 수업 만들기
시대가 바뀌고 교육에 대한 생각, 패러다임의 변화, 기술의 혁신이 이뤄지면서 자의든 타이든 학교현장에 도입해야만 하는 수업으로 프로젝트학습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것이 현장 교사에게 설레이는 수업으로 다가설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생님들에게 프로젝트학습이 설레는, 설레였던, 설레고 싶은 수업으로 다가가 기억되면 좋겠습니다. 어느 누군가에게 교실 속 즐거운 변화를 꿈꾸는 프로젝트 학습이 되고,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프로젝트 학습이 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설레이는 수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초중등 교사를 위한 프로젝트학습(PBL) 입문 기초과정
◎ 재미기반학습(재미이론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반영된 프로젝트 학습) 다양한 사례 제시
◎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실습 제시
교육목표
1. 초등․중등교사를 위한 프로젝트학습(PBL) 기초과정으로 기본이론과 사례 탐색할 수 있다.
2. 재미이론과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반영된 프로젝트학습(PBL)을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젝트학습(PBL)의 준비부터 실천까지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교육내용
[1부 지(知)]
· 재미에 대한 생각의 전환, 관점 바꾸기
· 프로젝트학습, 시작에 관한 실제 이야기

[2부 호(好)]
· PBL의 실천적 이해: 아는 만큼 특별한 수업을 만들 수 있다
· 실전 PBL: 준비에서 실천까지 어떻게 할까?

[3부 락(樂)]
· 진지한 재미로 빚어낸 신나는 프로젝트학습
· 도전! 교실 밖 프로젝트학습

* 본 교육과정은 [지(知)]→[호(好)]→[락(樂)]으로 세 단계를 구분짓고, 각 단계는 개념스케치(이론)와 공감이해(실제)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세부 교육과정은 목차에서 확인 바랍니다.
교육대상
전국의 초, 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 초중등학교에서 PBL수업을 꿈꾸는 분들
◎ 박물관, 미술관 및 교육기관에서 PBL를 적용하고 싶은 분들
◎ 재미의 본질에 대해 좀 더 깊이 탐구해보고 싶은 분들
◎ 놀이, 게임, 재미 그리고 교육을 연결짓고 싶은 분들
수강정원
500명
기타
◆이수 기준[2학점/30시간]
1) 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진도40/최종평가30/학습활동참여도30)
2) 진도율 80% 이상
3) 최종평가 응시 필수

★3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이수가 가능합니다.★

* 본 과정은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의 인가 과정입니다.
교육부 인가번호 제 11-02호

◆학습기간 : 각 기수별 상이
◆복습기간 : 12개월

 


강사사진
정준환

외 14명
| 재미교육연구소: 재미와 게임으로 빚어낸 프로젝트학습을 만들기 위해 초중등 교사와 박물관, 미술관에서 일하는 학예사, 교수설계전문가 등 각기 다른 교육현장을 무대로 프로젝트학습을 실천해 왔던 숨은 실력자들 모여 만든 교육연구소

정준환 교사/겸임교수/재미교육연구소장
정득년 교사/수석연구원
고흥문 교사/책임연구원
최미석 교사/연구원
강나루 교사/연구원
조윤주 교사/연구원
김지민 교사/연구원
김홍순 교사/연구원
김진우 교사/연구원
신혜은 교사/연구원
장유미 교사/연구원
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한지혜 박물관교육/연구원
김진하 박물관교육/연구원
박윤기 박물관교육/연구원

 


  1. 01.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찾아서
  2. 02.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허물며
  3. 03. 재미, 우리 뇌를 알면 보인다
  4. 04. 재미에서 학습의 본질을 찾다
  5. 05. 펀러닝 - 공자에서 듀이까지
  6. 06. 프로젝트학습, 그냥 시작하면 된다
  7. 07. [실습] 수업 아이디어 구체화 하기
  8. 08. [사례] 학생들이 말하는 프로젝트학습
  9. 09. [교실탐방] 창의적인 아트갤러리 프로젝트
  10. 10. [공감토크] 실천교사와 함께 Q&A! 1
  11. 11. 프로젝트학습, 재미와 만나다
  12. 12. 프로젝트학습, 재미를 해부하다
  13. 13. 프로젝트학습, 풍부한 재미를 완성하다
  14. 14. 프로젝트학습, 관점이 중요하다
  15. 15. 프로젝트학습, 방법보다 철학이 먼저다
  16. 16. [사례]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 초등사례
  17. 17. [사례] 문제개발에서 수업설계와 실천까지 - 통합사례
  18. 18. [사례] 프로젝트학습, 준비부터 실천까지 - 중등사례
  19. 19. [공감토크] 프로젝트학습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
  20. 20. [교실탐방] 석유 없는 세상 프로젝트
  21. 21. [공감토크] 실천교사와 함께 Q&A! 2
  22. 22. [교실탐방] 에코시티 프로젝트
  23. 23. 프로젝트학습은 문제로 통한다
  24. 24. 프로젝트학습, 문제를 위한 6가지 조건
  25. 25. Gamification PBL로 완성하는 재미기반학습
  26. 26. Gamification PBL을 수업에서 어떻게 구현할까
  27. 27. [교실탐방] 지구촌 세계박람회 프로젝트
  28. 28. [사례] 박물관을 무대로 재미기반학습을 구현하라!
  29. 29. [공감토크] Gamification PBL의 계획과 실행 전략
  30. 30. [실습] 고궁박물관 프로젝트

 

구분 가중치 수료기준
진도율 40% 80점 이상
최종평가 30% 0점 이상
토론참여도 30% 0점 이상
총점 60점 이상

 


이 과정은 연관 도서가 없습니다.

 

연수후기

do*** 2018.12.11
출석 연수를 받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네요
나름 교육과정 재구성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했던 것은 그냥 통합교육이었을 뿐이었네요.

정말 큰 도움을 받았고 내년에 꼭 해볼 생각입니다만, 직접 계획 짠 걸 조언받고 싶네요...

재미교육연구소에 가입해야겠어요~~

연수 감사합니다
yu*** 2018.12.11
수업의 즐거운 변신
학생들의 관심과 재미,사회적 이슈와 실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잘 버무려 프로젝트 수업을 시도해 보고싶은 마음이 생겼다. 물론 교사가 충분히 고민하고 자료 수집하고 연구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동학년 교사들이 함께 논의하고 연구하는 집단 지성을 발휘할 기회도 마련하고 싶다.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도전이 지루하고 재미없는 수업에 몸부림치는 학생들과 그런 아이들을 억지로 끌고 가려는 교사의 끝없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mo*** 2018.12.10
매력있네요.
프로젝트학습의 사례를 보면서 꼭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sw*** 2018.12.10
내가 그리고 학생들이 즐거워서 하는 교실 공간을 만들고자..
이번 연수를 ㄱㅖ기로 교과서를 넘어 우리 생활 속에 존재하는 모든 내용, 모든 사람, 모든 자료를 활용하며, 교사 대신 학생의 배움의 주체로서 활동에 몰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신나고, 재미있는 학교 수업을 위하여 다양한 영역을 둘러보고 재구성해 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hy*** 2018.12.10
유익한 연수
수업에 적용해볼 수 있는 사례를 들어 강의해주셔서 더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hy*** 2018.12.10
재미가 있는 수업의 중요성

주제에 따라 무엇인가를 완성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수업이 아니라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새삼 그 중요성을 깨닫는 연수였습니다.

to*** 2018.12.07
내년 계획에 반영해야
수업을 들은 후, 겨울 방학 중 내년 수업계획을 세울 때 학기 별로 1회 씩 튼 줄기의 프로젝트 수업계획을 세워보려고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문제상황인식에 더 공을 들여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의 의도는 좋지만 학생들이 흥미도 없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주제가 되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to*** 2018.12.07
내년 계획에 반영해야
수업을 들은 후, 겨울 방학 중 내년 수업계획을 세울 때 학기 별로 1회 씩 튼 줄기의 프로젝트 수업계획을 세워보려고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문제상황인식에 더 공을 들여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의 의도는 좋지만 학생들이 흥미도 없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주제가 되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to*** 2018.12.07
내년 계획에 반영해야
수업을 들은 후, 겨울 방학 중 내년 수업계획을 세울 때 학기 별로 1회 씩 튼 줄기의 프로젝트 수업계획을 세워보려고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문제상황인식에 더 공을 들여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의 의도는 좋지만 학생들이 흥미도 없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주제가 되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to*** 2018.12.07
내년 계획에 반영해야
수업을 들은 후, 겨울 방학 중 내년 수업계획을 세울 때 학기 별로 1회 씩 튼 줄기의 프로젝트 수업계획을 세워보려고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문제상황인식에 더 공을 들여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의 의도는 좋지만 학생들이 흥미도 없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주제가 되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right